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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발전

교육 심리학이란?

교육 심리학은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에서 학습 과정의 연구를 통해 지능, 인지 발달, 정서, 동기 부여, 자기 조절, 자아 개념의 개인차와 학습에서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 심리학은 평생 동안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설계, 교실 관리 및 평가와 관련된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테스트나 측정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교육 심리학은 주로 심리학에서 정보를 얻으며 교육 설계, 교육 기술, 커리큘럼 개발, 조직 학습, 특수 교육, 교실 관리, 학생 동기 부여 등 광범위한 전문 분야를 연구합니다. 교육 심리학은 조작적 조건화, 기능주의, 구조주의, 구성주의, 인본주의 심리학, 형태 심리학 및 정보 처리 이론을 바탕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역사

교육 심리학은 20세기 초 특수 학교 학생을 위한 지능 테스트 개념으로 시작되었으며, 190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 유색 인종 아동의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의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직업을 구축했습니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교실에서 행동 심리학, 인지 심리학, 사회 심리학을 결합할 때 제기되는 질문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 의사, 사회 복지사, 교사, 언어 치료사, 상담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발전

장 자크 루소의 연령별 교육의 중요성

18세기 철학자 루소는 그의 소설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될 이론을 내세웠습니다. 이 책이 자녀 양육 지침서는 아니지만, 교육학적 접근 방식은 칸트와 괴테를 비롯한 계몽주의자들에게 찬사를 받았습니다. 루소는 교육에 대한 아동 중심 접근 방식으로 아동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특히 아이의 자율적 추론 능력을 키우기 위해 체험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루소의 주장은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의 교육학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아동 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단계 기반 접근 방식은 루소의 이론과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의 교육관

적자생존을 바탕으로 진화의 원리를 규명한 다윈의 연구는 저명한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는데,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한계를 인식한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교육을 "학습된 습관과 행동 경향의 조직"으로 정의했습니다. 그는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지만 교육 심리학에도 기여했으며 주의력, 기억력, 아이디어 연상과 같이 중요한 문제를 연구했습니다. 제임스는 습관과 행동 성향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라고 주장합니다.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장 피아제는 20세기 발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연구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지능은 네 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합니다. 출생부터 2세까지 감각운동기, 2세부터 7세까지 전 조작기, 7세부터 10세까지 구체적 조작기, 12세 이상을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합니다. 그는 학습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국한된다고 믿었으며 인지 발달이 중요하고 교육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라고 처음으로 믿었기 때문에 교육 심리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피아제 이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미국 교육 심리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존 듀이의 학생 중심 교육

존 듀이는 미국의 진보 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실이 아이들이 좋은 시민이 되도록 준비시키고 창의적 지능을 촉진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학교 밖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교육이 과목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듀이에게 교육은 여러 세대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경험이었습니다. 학생들은 행동을 통해 배우며 관찰, 문제 해결, 탐구를 통해 교육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910년에 출간된 저서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에서 독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을 장려하기 때문에 학생에게 자극이 되고 흥미로운 방식의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자료가 학생 자신의 경험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의 교육 심리학

미국의 고등학교와 대학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수가 극적으로 증가했고 이때 미국의 진보 운동이 본격화되어 진보 교육 사상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 흑인과 백인 어린이들에 대한 인종차별의 영향에 관한 케네스 클락과 그의 아내의 연구는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의 대법원 소송에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교육 심리학은 인지심리학의 영향과 발전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인지적 관점으로 바뀌었습니다.

 

제롬 브루너

제롬 브루너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교육 심리학에 통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학생이 질문하고 탐구하고 실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브루너는 저서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에 있어서 교재의 구조화 학습자의 인지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학생이 교재를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며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교재를 구성하는 것이 교사의 목표라고 믿었습니다. 1960년대 초 브루너는 학교 아이들에게 수학과 과학을 가르치기 위해 아프리카로 갔는데, 이는 학교 교육을 문화 기관으로 보는 그의 견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브루너는 인류학과 과학을 결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문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고 빈곤이 교육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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